본문 바로가기
건강

일회용 점안제 인공눈물 잘못 사용 시 위험 올바른 사용법

by 건강피리 2024. 3. 8.

업무 특성상 컴퓨터를 오래 하시는 분들이나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안구건조증을 달고 사실텐데요, 눈의 피로도도 높아지고 충혈되고 그래서 일회용 점안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일회용 점안제 인공눈물을 사용 시 대부분 설명서를 읽지 않고 사용하는 게 대다수 일 겁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올바른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합니다. 잘못 사용하면 눈건강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다른 질병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썸네일
일회용 점안제 인공눈물 올바른 사용방법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회용 점안제 인공눈물

눈물과 비슷한 농도를 가진 점안액이며 안구건조증이 있을 시 주로 사용을 하며 각종 안구 질환에 따른 다양한 점안제가 있습니다. 일회용 점안제는 약국에서 처방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인공눈물을 잘못 사용 시 위험성하다

일회용 점안제는 플라스틱 용기로 되어있는데요, 사용 시 용기 뚜껑을 비틀거나 꺽어서 개봉을 하여 사용을 합니다. 이때 잘린 곳에서 용기 파편 즉 초 미세 플라스틱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이 미세 플라스틱이 눈에 들어가면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고 눈물길을 통해 코로 들어가고 폐까지 가게 될 경우 폐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우리 몸에 주는 영향이 이렇게나 위험하다니 조심해야겠네요.

그리고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은 눈이 뻑뻑하고 피로도가 남들보다 심해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실텐데요.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하시면 안 좋습니다. 용액이 눈과 렌즈 사이를 진공 상태로 만들어 렌즈가 눈에 달라붙을 수 있어 각막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회용 점안제 올바른 사용방법

일회용 점안제를 사용하실 땐 용기 파편 제거를 위해 반드시 뜯자마자 최소두 세 방울 정도 버리고 사용하세요.

 

점안 시 용기의 끝이 눈에 닿지 않도록 거리를 두고 사용하세요.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렌즈를 제거한 상태에서 사용 하세요.

 

재사용을 하지 마세요. 일회용 점안제는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 무균 상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개봉 후 시간이 지나면 세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곰팡이로 2차 감염으로 이어져 안전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까워도 일회 사용 후 버리세요.

 

저는 눈이 작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눈에 먼지가 자주 들어가서 일회용 점안제를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정말 위험한 행동을 하고 있었네요. 눈 건강을 위해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