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과 엄청난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점점 늘어나는 것이 탈모의 초기증상인데요 이를 방치했다간 대머리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자신감 하락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탈모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초기에 치료 및 예방을 하시기 바랍니다.
진료과
피부과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자라야할 부위에 모발이 자라지 않거나 머리가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탈모의 원인과 관리법은?
유전적인 원인
탈모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대머리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으며 20대 이후부터 모발이 가늘어지면서 탈모가 진행됩니다. 이런 경우는 병원에 가셔서 꾸준한 검사를 받으며 조기에 예방을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원인
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에 우리 생활속에서 스트레스를 피할수는 없을텐데요 그렇다면 이 스트레스를 빠르게 해소 시킬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좋은 식습관
식습관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으로 모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여 모발에 좋은 영양분을 전달하여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아연, 철 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모발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모발 관리
너무 자주 머리를 감거나 열에 노출시키는 것을 피하고 모발에 열이나 압력을 가하면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샴푸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사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헤어 스타일을 위해 사용하는 젤, 왁스 등 은 모발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머리카락과 두피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하기가 더 쉽습니다.
모발 이식 수술
머리카락 이식을 통해 탈모를 치료하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탈모는 외모 변화로 인해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며 자신감도 하락하게 됩니다.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는 많은 분들이 이식수술에 관심을 가지고 수술을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제 주위에도 젊은 나이에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있었는데 모발 이식을 진행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확실한 효과가 있으니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식 후에도 꾸준한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탈모 예방을 위해 모발 건강을 유지하고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모발을 위해 꾸준한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