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심한 가려움으로 피부를 긁다 보면 피부는 더욱더 손상이 되고 세균도 감연되어 악순환이 반복이 됩니다. 참기 힘든 가려움의 고통을 주는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질환으로써 주로 영유아기에 시작을 합니다.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같은 증상으로 비정상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말합니다.
진료과
피부과, 소아청소년과, 알레르기내과, 소아피부과
아토피 피부염은 왜 생기는 걸까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유전적으로는 가족력으로 부모님이 아토피피부염을 가지고 있거나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음식섭취, 환경오염에 인한 매연, 주거 위생 상태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아토피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주변 환경 및 생활 습관에서 원인이 될 만한 요인을 없애 줘야 합니다.
목욕으로 피부의 수분을 공급해 주면 좋습니다. 다만 장시간의 목욕은 오히려 악효과를 가져오며 목욕 시 타올로 피부를 미는 행동은 피부를 자극하여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샤워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잘 발라주어야 합니다. 피부는 건저해지면 가려움 증이 심해집니다.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의류는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나일론, 모직 같은 옷은 피부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실내 환경은 덥거나 두꺼운 이불 등 땀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피하시고 집 먼지 진드기가 생기지 않도록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음식물 섭취 시 본인이 어떤 음식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지 검사하여 식단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토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토피피부염 초기에는 관리만으로 호전이 되는 경우가 있으나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진찰 후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모든 질환은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 악화시키지 않고 좋습니다.
아토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병원에 가셔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고 빠른 쾌유를 빕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항상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우리의 건강을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