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예방법

by 건강피리 2023. 9. 14.

입냄새의 가장 흔한 원인은 구강 건강상태입니다. 구강에 문제가 없는데도 심한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바로 편도결석입니다. 입냄새의 원인 편도결석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료과 이비인후과

썸네일

 

편도결석이란

편도 혹은 편도선에 음식물과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은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 입니다.

편도결석은 왜 생기는 걸까?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편도염이다. 편도염을 자주 앓다 보면 편도의 모양과 크기가 변하면서 편도와라고 하는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커진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고,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면 편도결석이 된다.

 

구강 위생이 불량하거나 비염이나 부비동염으로 인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사람은 편도에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조건이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잘 생긴 겁니다. 편도결석은 대개 목안의 이물감과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의 증상은?

별 증상이 없이 지낼 수도 있으나 주로 입 냄새가 나고, 양치질 혹은 기침을 할 때 입에서 쌀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목이 간지럽거나 아픈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침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가끔은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예방 및 치료방법

편도결석은 무엇보다 구강 위생 상태를 청결히 하는 게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편도결석은 한번 생기면 다시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제거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흡연, 음주는 우리의 모든 질병의 원인이며 편도 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입냄새의 원인이 되고 편도결석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물을 자주 마시는게 좋습니다. 식후에는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양치질을 잘해야 합니다. 리스테린, 가그린등 구강청결제로 입 안을 헹구는 것도 예방에 좋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언제나 우리에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올바른 예방법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