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냄새 원인과 관리 방법으로 건강하게 관리하기

by 건강피리 2023. 9. 7.

입냄새는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불쾌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지되면서 답답함은 사라졌지만 입냄새라는 새로운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계속 마스크를 착용할 수는 없고 입냄새 원인과 관리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는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실 텐데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입냄새의 원인은? 

1. 구강위생으로 인한 원인

입냄새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구강 위생에서 나타납니다. 충치가 있다던가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한 입냄새 원인입니다. 

2. 구강건조증

입안에 침이 자주 마르면서 구강 내 세균이 증식해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침이 마르면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됩니다. 

3. 건강문제

입에 문제가 있어서만 입냄새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로도 입으로 통해서 냄새가 나기에 입냄새로 착각을 하게 됩니다. 

가. 내장기관의 문제

속 쓰림, 위산 역류 등 내장기관에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입으로 통해 냄새를 발생하게 됩니다. 

나. 목과 코 질환

편도결석, 편도염, 비부동염, 비염 등 목이나 코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숨을 쉴 때 속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예방법

4. 음식

강한 향을 가진 마늘, 양파, 커피, 술 등을 섭취했을 때 숨을 쉴 때 불쾌한 냄새가 나오게 됩니다. 

 

입냄새 자가 진단법

  • 종이컵이나 양손으로 입과 코를 막고 입으로 호흡을 하며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
  • 냄새를 맡기 편한 신체부위인 손등이나 손목에 본인의 침을 바르고 말린 후에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
  • 혀를 면봉이나 숟가락으로 문지르고 마른 후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

 

 

 

입냄새 관리방법

1. 규칙적인 구강관리

올바른 양치질, 치실 사용, 구강 청결제(가그린, 리스테린) 사용 등으로  규칙적이며 청결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입안이 건조하면 침이 마르고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며 세균이 번식하면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수분 섭취로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자주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 조절

향이 강한 음식을 평소에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나 상대방과 대화를 하기 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건강상태 확인

구강 문제만이 아닌 건강상태에 따라 입냄새를 발생시킵니다.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5. 충분한 수면

부족한 수면에서 생기는 스트레스가 구강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7-9시간)을 통해 면역력을 키우면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입냄새 관리는 중요합니다. 사실상 상대방이 말해주지 않는 이상 본인이 입냄새가 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규칙적인 구강 관리 및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여 입냄새를 예방합시다.